FrontPage Project~NRF_InterdisciplinaryResearch

Project~NRF_InterdisciplinaryResearch



_참조
[http]Announcement page
[http]NRF page
[http]B00047
-
제목
로커티브 미디어(Locative Media) 콘텐츠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AR, LBS, 그리고 사용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학제간 융합연구
Emergence and Development of Locative Media Content:[[br Interdisciplinary Research based on AR, LBS, and user experiences.


본 연구는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시도하는 학제간 연구로서 융합연구로서 적합한 주제이다. 사업계획의 타당성 면에서는 대체로 사업계획이 학제간 융합연구사업의 목적에 부합한다고 본다. 다만 소주제들간의 상호연계성에 대한 설득력이 다소 떨어지는 점은 다소 보완의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매우 광범위하게 포괄적으로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 연구에 접근하고 있으며, 1년간의 연구과정을 통해 더 구체적인 융합연구적 연구문제를 도출해낸다면 추후 새싹형으로의 진입가능성도 있다고 사료된다. 연구팀의 참여연구원의 연구실적에 비추어 볼 때 연구결과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가 예측되며, 연구팀장은 관련분야에서 다수의 공동연구를 수행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볼 때 팀장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기대수준을 충족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팀구성은 대체로 적절한 편이며, 사회과학과 인문학에 비하여 공학의 비중이 다소 약한 측면도 있다. 연구성과 확산 가능성은 디지털콘텐츠 산업 분야의 융합적 성격에 비추어 볼 때 본 연구의 결과는 본 산업분야 및 연구분야에 대한 관심과 후속연구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사료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우려되는 점은 연구설계의 범위가 너무 크게 설정된 경향은 연구결과의 기대에 대한 우려를 자아내는 부분이다.

주관수행기관: 대학
6T관련 기술분류
17대 기술분야: 기타
연구개발단계: 응용연구
기술수명주기: 성장기
경제사회목적분류: 기타
10대차세대성장동력: 디지털콘텐츠/SW솔루션....
국가기술지도(NTRM): 디지털콘텐츠저작도구
과학기술표준분류: 기타
융합관련기술표준분류 1: 기타
융합관련기술표준분류 2: 기타
과학기술표준분류표(2008)연구분야분류: 모바일/뉴미디어콘텐츠
과학기술표준분류표(2008)적용분야분류: 출판,영상,방송통신콘텐츠
협동연구참여기관유형: 대학

연구목표
애플 아이폰과 구글 안드로이드폰을 필두로 하는 스마트 폰, wifi와 3G의 무선네트워크,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에 기반한 실시간 정보처리기술 등의 결합은 새로운 디지털미디어의 세계를 펼쳐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있어 디지털미디어는 더 이상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이나 오락을 위한 매체로 국한되지 않으며, 그것이 주도하는 변화의 범주는 사회, 문화, 경제, 정치를 아우르는 총체적인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은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의 창출을 견인하고, 새로운 콘텐츠와 서비스는 산업의 생산-유통-소비 구조와 사용자의 경험을 갱신하며, 새로운 경험은 실재와 허상이 결합된 새로운 차원의 인식과 미디어문화로 이어진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에, 한편으로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과 LBS(위치기반서비스, Location Based Services)가 결합된 로커티브 미디어가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 로커티브 미디어로 인해 팽창된 현실감과 증폭된 몰입감이 존재한다.

로커티브 미디어가 차세대 미디어의 핵심 중 하나로 자리 잡을 것이 명약관화하다면,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될 것이다.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개발 트렌드와 비전은 무엇인가?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동향과 융합의 양상은 어떠한가? 로커티브 미디어에 기인한 삶과 문화의 변화가 세상과 현실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 감성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이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우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그리고 상상력은 어떤 것들인가? 우리는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차세대 미디어 문화를 진단하고 예측하여 그것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우리 연구팀은 학제 간 융합 연구를 통해서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발전 방향에 관한 다각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로커티브 미디어의 핵심 요소를 공학적 측면과 사회학·인문학·예술학 측면에서 도출하고 그것들이 현재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는 콘텐츠들에서 서로 어떤 연관 관계를 맺는지 분석할 것이다. 이 분석은 AR 및 LBS에 관련된 공학적 측면의 기술 분석에서 현실감과 몰입도 대한 사회과학적 측면의 사용자 분석, 새로운 경험에 따른 인간의 인식과 디지털 스토리텔링에 대한 인문학적 측면의 분석, 그리고 콘텐츠의 기획과 미학에 대한 분석까지 다양한 영역을 포함할 것이다.

만일 이 기획연구를 통해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상호작용적 특성과 발전 방향이 도출된다면 우리는 여기서 더 나아가 중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차세대 문화를 이끄는 선도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모색하고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그것이 사용자의 현실감과 몰입도를 어떻게 자극하고 강화하는지 평가하고 그것이 주도하는 삶과 문화의 의미, 그리고 그것의 미학적 가치에 대해 검토할 비전을 갖고 있다.

이렇게 학제간의 협동과 융합을 통해 로커티브 미디어에 대한 다층적인 연구를 수행하는 것은, 로커티브 미디어 자체가 현재까지 주로 기술의 확산 과정에 놓여 있었고 그 때문에 기존의 연구가 주로 공학적인 접근에 치중되어 있었다는 점을 염두에 둘 때, 매우 선구적이고 창의적이면서도 시의적절한 시도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기대효과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기대효과를 갖는다.

(1) 이 기획연구는 1년이라는 단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뉴미디어와 관련된 융합연구의 능력을 제고하며, 관련 학제 간을 아우르는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학문, 교육적 아젠다를 도출하여서, 향후 차세대 뉴미디어 시대를 복합적으로 연구하는 선도적인 연구센터의 기초를 다질 것이다.

(2) 인문, 사회, 예술, 공학 등의 분야를 막론하고, 로커티브 미디어와 AR, LBS 등을 활용한 콘텐츠에 대해 다양한 후속 연구들을 촉발시키는 기대효과를 갖는다.

(3) 여기에 참여한 석사급 연구 보조원들은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타 학문 분야와의 소통 능력과 융합능력을 키워 나갈 것이며, 기획연구가 종료된 이후 중장기적인 융합과제가 진행될 때에 고급 연구 인력으로 연계되어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연구요약
이 연구는 크게 세 가지의 소주제와 각각의 소주제에 대한 하위주제를 설정하였다.

(1)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특성과 사용자에 대한 연구
ⓐ 로커티브 미디어 아트의 유형과 재매개 특성 연구
ⓑ 로커티브 미디어 사용자의 몰입 측정도구 개발
ⓒ 로커티브 미디어의 현존감 구성 요소와 사례 분석
(2)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과 공간의 서사 경험에 대한 연구
ⓓ 다감각적 재현과 참여미학에 대한 연구
ⓔ 인식지도와 서사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
(3) 실시간 CGI 합성과 모바일 탑재 기술에 대한 연구
ⓕ AR의 CGI 합성요소 도출
ⓖ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렌더링과 모바일 탑재 기술
ⓗ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프로토타입 개발

위의 소주제를 연구대상과 주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정리하자면, 소주제 (1) 은 로커티브 미디어의 콘텐츠와 사용자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의 유형과 재매개성, 사용자의 경험과 몰입 등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 소주제 하에서는 사회과학과 예술, 그리고 인문학의 융합연구가 진행될 것이다. 소주제 (2)는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AR과 LBS의 결합으로 부각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탐색해 보는 것으로, 로커티브 미디어에서의 다감각 재현과 참여의 미학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인문학과 예술, 그리고 공학의 융합연구가 진행된다. 소주제 (3)은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합성기술, 탑재 기술을 연구하고, 이를 검증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것이다. 소주제 (3)에서는 공학과 예술, 인문학의 융합연구가 진행된다.

따라서, 이러한 유기적인 구성을 통해, 우리 연구 팀은 로커티브 미디어 콘텐츠와 사용자의 특성, AR과 LBS의 결합으로 나타난 새로운 차원의 스토리텔링, 그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과 그 기술로 구현한 프로토타입에 대한 연구까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연구를 추진한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26
Processing time 0.035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