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의 테크닉은 카테고리로 분류하거나 어디에 포함시키기가 어렵다. 그 중에 좀 흥미로운 기술들은 그 기술들이 사용된 영화를 예로 들어 이 페이지에 설명하고자 한다.
영화, The Last King of Scotland : 카메라가 종종 미끄러지거나 프레임을 다시 잡곤 하는데 이런 것을 'intentional mistake'(의도된 실수)라고 하며 장면에 운동에너지를 넣어준다.
The Hustler : Paul Newman은 trick shot을 사용하였는데 우리는 이것을 보지 못한다. 그저 그 샷의 Reaction(반응)만을 볼 수 있을 뿐이다.
Tideland : 어린 소녀는 상상으로 물속에서 수영을 한다.
Au Hasard Balthazar : 스토리의 시간과 장소가 아무런 설명 없이 바뀐다.
The Big Blue : Jacques가 침대에 누워있고 해수면이 천장에서부터 서서히 내려온다. 아주 비현실적인 장면이다.
Runaway Jury : 카메라가 crane up 하여 빈공간을 잡는다. 그리하여 다음에 무엇이 나타날 지 시각적 기대감을 만들 수 있다.
Shock Corridor : Shock Corridor은 흑백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감옥 수감자가 아시아에 대한 환상을 꿈꿀 때 그의 머리 위로 컬러의 아시아 이미지가 그려진다.
The Man Who Fell to Earth : 시간과 장소의 갑작스러운 점프가 일어난다. 캐릭터의 액션 시작은 보지만 그 결과를 보지 못한다.
Crooklyn : Alfre Woodard 는 카메라에 직접적으로 편지를 읽어준다. 그녀는 비록 카메라를 바로 쳐다보고 있지만 그 장면에서는 긴장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Shoot the Piano Player : 밴드리더가 노래를 부를 때 스크린에 그 가사가 뜬다.
Onibaba : 긴 갈대밭이 영화에 미스테리한 느낌을 준다.
Alice : Alice는 특별한 풀을 먹고 보이지 않게 된다.
Annie Hall : 사람들의 생각이 스크린에 뜬다. (그들이 말하는 것과 정 반대의 내용이다.)
The Color Purple : Nettie가 공격을 당한 후 Albert를 걷어찬다. 그러나 우리는 Albert의 고통 대신에 근처의 말이 울부짖는 것을 본다.
The Cider House Rules : 한 소년이 장작을 한무더기 짊어지고 가다가 시체를 발견하고는 장작들을 떨어트린다. 그 장작들의 위치에너지(바닥에 떨어지는)가 그 장면의 긴장감을 만들어 낸다.
Le Cercle Rouge : 두 남자가 기차에 탑승하는 것이 보여진다. 그 다음에 바로 그 두 남자에게 수갑이 채워지는 장면이 나온다. (연속적으로 장면을 보여주는 기법)
Rififi : 역시나 연속적인 기법이 보여진다. 죽은 남자를 발견하지만 그의 다리만 볼 뿐이다. 곧이어 한 여자가 추락한다. 그러다 역시 그녀의 다리만 볼 수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