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BasicCinematicTechniques

Back to Setting Up Your Shots

1. Basic Cinematic Techniques

나는 영화 제작에 관련된 많은 책들이 기술하고 있는 것 이상의 영화제작의 요소들을 설명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여기에 구성되어 있는 것을 배우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많은 영화를 보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영화 제작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제작과정에 관련된 것에 세심한 관심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책은 수백편의 영화에서 사용된 영화제작기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했다.
영화제작의 기술의 다음 ‘고원’에 도착하기 전에 기본을 점검할 수 있다. 기술들을 개념화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술들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 지를 상상하는 것을 시도했다. 상상하는 기술은 당신을 둘러싸고 있는 새로운 영화적인 세상을 보여줄 것이다. 이런 새로운 시각은 예술가들이 세상을 선과 색으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과 비슷하다. 그들에 따르면 실제의 추상적인 연출이 필요하다.

2. A note on Craft

미국 영화 산업이 기술에 대한 관심이 정밀하다고 알려져 있지는 않다. 이것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생각들과 함께 영화의 경계를 늘리기 위해 개인 감독의 소망보다 차갑고 딱딱한 현금의 현실이 더 중요한 상업중심의 기계이다. 만약 너의 영화에 대한 확실한 자금 조달을 할 수 있다면 영화제작자로서 너의 기술을 보여 줄 수 있는 단 한 번의 기회를 가진 것이다. 그러므로 준비하라.

3. PAN

팬은 무엇인가?
팬은 카메라가 평행하게 움직이는 것이다. 카메라는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팬을 한다. 팬은 앞을 바라보면서 당신의 머리를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돌리는 것과 같다. 예를 들어 풍경과 같이 매우 넓어서 한 프레임 안에 보여주기 힘든 전경을 보여주기 위해서 패닝을 주로 사용한다. 움직이는 캐릭터나 탈것 들이 움직이는 모습을 한 신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기도 하다. 이것은 다시 숏을 구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디서 팬을 볼 수 있는가?
Zulu에서 Zulu가 있는 언덕에서 British가 기다리고 있는 위치까지 카메라는 팬을 한다. ‘The Way We Were’에서 Robert Redford는 간단한 팬을 통해서 바에서 발견된다.
setting_2_1.JPG
[JPG image (62.28 KB)]


4. Tilt

틸트는 무엇인가?
틸트는 카메라의 수직이동이다. 카메라가 틸트 될 때는 중심점을 축으로 위아래로 움직인다. 틸트는 대성당이나 빌딩과 같이 긴 물체를 보여줄 때 주로 사용된다.
틸트는 당신이 앞을 바라보면서 고개를 위나 아래로 움직이는 것과 같다. 틸트는 팬과 같이 캐릭터의 움직임을 따라가기 위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setting_3_1.JPG
[JPG image (75.34 KB)]


5. Dolly, Tracking shot

setting_4_1.jpg
[JPG image (203.17 KB)]

어떻게 보일까?
"트레킹 샷“이라고 알려져 있는 달리는 매우 자연적인 기술입니다.
- 카메라는 수평공간에서 단순하게 움직입니다.
이 기법의 장점은 사람의 걸음 또는 차가 움직이는 것과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 예를들어 휠체어 같은.
달리의 개념은 먼저 당신이 흥미있는 방향으로 머리를 돌립니다.
그런 후 세상(방향)을 보면서 한 방향으로 이동한다. 이런 식으로 달리는 청중을 보는 것 같이 움직인다.
달리 움직임 표현은 실제 달리를 사용하거나 실제로는 달리를 사용하지 않아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승용차와 같은 것들은, 트랙을 따라서 움직임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트렉을 움직이는 땅이 고르지 않다면, 카메라의 움직임이 흔들리거나 산만해 지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스테디캠은 경험이 부조한 핸드헬드 카메라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대체가능한 장비입니다.
만약 카메라 촬영가 흔들리지 않게 촬영이 가능하다면 핸드헬드 카메라는 달리움직임과 같은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달리를 이용한 장면
http://video.nate.com/clip/view?video_seq=201593016

6. Mechanical

setting_5_1.jpg
[JPG image (422.8 KB)]

어떻게 보일까?
기계적 기술은 영화 제작자가 독특하며 흥미로운 장면을 만들기 위한 장비 사용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우리가 카메라를 쉽게 움직임일 수 있게 합니다.
- 만약 장비에 우리가 앉거나 설수 있는 것이 가능하다면.
크레인과 짚은 기계장비의 가장 보편적인 예입니다.
이러한 장비 각각에 기계적 “팔”이 카메라에 장착 되어 있습니다.
회전축에 있는 팔의 경첩은 카메라가 공간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며, 전면적인 제작을 허용하게 하며, 극적인 카메라 이동을 하게 한다.
또 다른 특수 기계 장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장치는 특별한 방법으로 영화에서 관객의 직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독특한 움직임 형태를 창조할 수 있습니다.

7. Pull focus

setting_6.JPG
[JPG image (139.23 KB)]

무엇처럼 보이냐?
풀링 포커스는 자연스러운 카메라 테크닉으로 간주된다. 카메라 렌즈는 우리가 보는 방법과 유사하게 작동한다.
우리의 눈은 거리차가 있는 사물을 볼 때 계속적으로 포커스가 바뀐다.우리는 게다가 멀리있는 사물이나 우리에게 막혀 있는 사물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두개의 사물에 동시에 추점을 맞출 수 없기 떄문에 우리의 눈은 풀포커스와 유사하다.
영화를 만들 때 풀링 포커스는 없어서는 않된다. 왜냐하면 대개의 카메라 렌즈는 전체 씬에 포커스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포커스 플러라 불리는 스텝은 팬, 틸트, 달리의 움직임에서 카메라와 피사체간의 포커스를 계속해서 매치시킨다. 또한 씬 내에서 배우가 움직이면서 생기는 포커스의 이탈을 막는다. 이 테크닉을 개념화 하는 것은 네가 보는 모든 사물들 간의 거리에 따른 포커스를 의식 하는 것이다.
어디서 볼수 있나?
아포칼립포에서 카메라는 어떤 남자가 쫒기는 것을 보여주느데, 여기서 빠르게 풀포커스를 해서 그를 쫒고 있는 여러사람들을 보여준다.

8. Zoom

setting_7.JPG
[JPG image (260.46 KB)]

카메라 렌즈의 포컬렝쓰는 카메라가 볼 수 있는 거리를 결정한다.
줌렌즈는 점차적으로 포컬렝쓰를 변환할 수 있다.
와이드 샷에서 클로즈업 샷까지 카메라의 움직임 없이 그 자리에서 변환이 가능하다.
하지만 줌은 부자연스러운 카메라 테크닉인데 이것은 우리가 눈으로 가능한 움직임이 아니기 떄문이다.
줌은 자주 특수한 효과를 위해 사용된다. 새의 3단 클로즈줌.처럼
매우 느린 줌은 달리나 트랙의 장비가 들어 갈 수 없는 공간에서 달리의 움직임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한 대안이 된다. 빠른 주은 씬에서 특정오브젝트에 주의를 끌게할 때 사용한다.

불규칙한 줌은 g.i.jane의 액션 중 시퀀스에 사용됬다.
오페라에도... 심장박동 사운드와 불규칙 줌의 결합이 사용됬다.
soylent green에서는 정지 사진에서 들어갔다 나오는 움짐임이 사용된다.
자토이치에서는 눈에 뛰는 갑작스런 줌을 이용해서 사무라이의 얼굴로 들어가 그의 라이벌의 이름을 말한다.
칼라 오브 머니에서도 빠른, 느린 줌들이 많은 씬에서 쓰였다.
와일드 번치에서도 많은 종류의 줌들이 보여진다.
-느린, 빠른, 짧은, 긴, 줌 인, 줌 아웃.

9. Transition

이것이 무엇 같은가?
이행(화면 전환)은 한 이미지나 다른 프레임으로부터 전환하기 위한 어떤 방법이다. 모든 전환 중 가장 간단한 것은 컷이다. 컷은 관객에게 가장 매끄럽게 보여준다. 또는 그것은 급격히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는데 사용되곤 한다
디졸브는 영화에서 가장 흔하다. 디졸브 이전 이미지 위에 새로운 이미지를 쌓는다. 전환이 완료될 때까지 점차적으로 새로운 이미지의 투명도가 증가한다. 디졸브는 부드러운 전환을 만든다.
페이드는 느리게 이미지가 한 색깔이 칠해진 화면으로부터 바뀌거나 또는 한 이미지에서 한 색깔로 바뀌는 것이다. 컬러 페이드는 보통 검은색이다. 그러나 독점적이지는 않다. 예를 들면 하얀색으로 페이드하는 것은 폭발 전환의 종류로 보여진다. 빨간색으로의 페이드는 피의 형상화를 포함한다. 파란색은 바다의 형상화를 포함한다. 페이드는 자주 신의 시작과 끝에 사용된다.
이펙트 전환은 다른 이미지로 어떤 이미지를 변환하는 특별한 이펙트로 사용된다. 이펙트 전환의 예로 와이프, 페이지 턴, 수직 블라인드, 몰핑 등이 포함된다. 이펙트 전환은 광학 프린터나 컴퓨터같은 특화된 장비로 수행된다.
어디서 볼 수 있나?
여러 수평 와이프 전환은 붉은 수엽에서 사용된다.이펙트 전환은 스타워즈에서 오래된 공상 과한 B급 영화 느낌을 준다. 제이콥의 사다리의 끝에서 경치는 제이콥이 천국으로 그의 아들과 올라가는 것으로써 화이트 페이드가 된다.

10. Montage

몽타주가 뭘까?
그 단어를 위해 적어도 몇 개의 알 수 있는 정의가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이것이다. 영화에서 보통 단어나 종종 설정된 음악 없이 특별한 연속적인 사건의 이미자다. 명확하게 나는 몽타주 시퀀스라고 부르는 것을 선택한다. 많은 영화는 대사가 거의 없거나 아예 없이 시간의 흐름이나 사건의 시퀀스를 설명하기 위해 이 테크닉을 사용한다.
웹스터 사전에 따르면, 몽타주는 다른 사진, 특수 사진의 요소의 혼합이다. 만약 우리가 이 정의를 따른다면, 몽타주는 단순히 필름의 컷과 같은 이미지의 나열이다. 그러므로 모든 영화는 몽타주의 예다.
아마 몽타주의 가장 독특한 설명은 현대영화의 선구자 중 한명인 세르게이 에이젠슈타인의 저서에서 찾을 수 있다. 에이젠슈타인이 말하길 몽타주는 영화에서 볼 수 있고 그 본질은 책, 음악, 예술 등 어디서든 보여질 수 있다. 몽타주에 대한 에이젠슈타인의 정의는 맛, 시각, 소리, 글자, 냄새등 원소를 이루는 것의 수집으로 정의를 확장한다. 왜냐하면 영화는 영화는 순수하게 음향과 시각의 메체이고, 영화 몽타주는 시각과 청각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를 세우는 것에 기반한다.
비록 몽타주는 영화의 굉장히 중요한 면이지만. 그것은 정확하게 쓰지않는다면 해롭다. 명망 높은프랑스 영화 비평가 앙드레 바쟁은 몽타주의 부족은 실제로 어떤 종류의 영화에는 유익하다고 논의했다. 영화에서 잇고 컷을 하는 것의 축소는 관객에게 이야기의 시간과 공간의 보다 현실적인 자각을 준다. 몽타주 없이 감독은 거짓말과 실수를 숨기기 위해 잘라낼 수 없다.
어디서 볼 수 있나?
바벨에서 몽타주는 부상당한 케이트 블란체의 캐릭터가 헬리곱터로 병원으로 후송될 때 사용되었다. 그 전반적인 시퀀스는 이미지와 전체적으로 보여진다. 대사는 사용되지 않았다.

11. Framing Terms

씬(장면) 안에서 오브젝트의 위치를 잡는 데 쓰이는 일반적인 용어는 보통 배우에 의해 결정된다. 가끔씩은 움직임이 없는 오브젝트에 의해 결정되기도 한다. (예: 전화기 클로즈업, 음료수 자판기의 익스트림 클로즈업) 감독은 영상의 편집과정에서 다양한 연출을 위해 마스터샷, 미디엄샷, 클로즈업 등을 이용한다.
setting_10_1.jpg
[JPG image (299.64 KB)]


12. Exercises

  • 가장 좋아하는 영화를 다시 찾아 감상해보세요.
    - 스토리 보다는, pan, tilt, dolly, mechanical, pull focus, zoom 등과 같은 기본적인 테크닉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집중해서 감상하세요.
  • 다양한 장면 전환을 관찰하세요.
    - cuts, fades, dissolves, wipes을 찾아보세요. 가능하다면 재생속도를 늦춰서 슬로우 모션의 빠른 장면전환도 놓치지 마세요.
  • 합성을 공부하세요.
    - Sergei Eisenstein과 Andre Bazin같은 괜찮은 책들을 참고하세요. 합성은 영화의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합성을 공부하면 영화 제작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한층 넓힐 수 있을거예요.
  • 합성을 찾아보세요.
    - 합성은 영화에서 뿐만 아니라 미술, 음악 그 외 다른 창조적 분야에서도 기본적인 기술입니다. 작은 요소 하나하나가 어떻게 결합하여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하는지 관찰해보세요.
  • 클로즈업, 설정 샷, 익스트림 클로즈업을 관찰하세요.
    - 씬 안에서 배우와 오브젝트의 배치를 통해 장면의 의미가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해보세요.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09
Processing time 0.0116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