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Project~Twitter/Summary

Difference between r1.1 and the current

@@ -1,49 +0,0 @@
Describe Project~Twitter/Summary here
== 연구목표 ==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모바일과 웹은 현대인의 커뮤니케이션 환경 속에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계속적인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존에 별개로 존재하던 정보 기술,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가 상호 연결이 가속화 되고있다(이동후, 2009). 또한 기술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마이스페이스(MySpace), 페이스북(Facebook), 싸이월드(Cyworld)와 같이 국내외 쇼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기를 얻으며 '웹2.0'의 흐름을 주도하였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만들고있다(전종홍, 2007). 따라서 정보에 대한 용이한 접근과 이용, 플랫폼에 국한되지 않는 미디어 생태계는 다양한 미디어에서 컨텐츠 확산에 기여하게 되고 집단적 협업을 가능케하였다(이동후, 2009). 이를 커뮤니케이션 형태적 측면에서 보면,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간의 동시적 혹은 비동시적이며 다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장을 열게된 것이다(이동후, 2009). 이같은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는 단지 새로운 미디어가 더해졌다는 단순한 현상을 넘어서 커뮤니케이션 정보를 다루는 사회적 능력과 현실을 지각하고 구성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게된다(이동후, 2009). 결과적으로 이같은 급속한 변화의 흐름 속에 외국은 물론 최근 국내에서도 크게 회자되고 있는 서비스인 '마이크로 블로깅[1]'이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양식에 대한 연구는 적시성과 필요성을 갖는다.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의 특징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활동, 의견과 상황들에 대한 정보를 브로드캐스트(Broad Cast)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쉽고 가벼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양식이라는 것이다(Wikipedia, 2009). 기존의 블로그와 달리, 훨씬 빠른 커뮤니케이션과 하루에도 수차례 올리는 잦은 포스팅 빈도를 보인다. 이는 한두 문장 길이 정도로 제한된 포스팅 방식에따른 결과로 보인다. 또 다른 특징은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기능과 같이 마이크로블로그 안에서 자신과 관계 맺은 사람들이 포스팅하는 글을 자신의 페이지 안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용이성과 이를 모바일, 자신의 다른 블로그, 기타 어플리케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 매체를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마이크로블로그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로 제한되지 않고 웹과 접속할 수 있는 모든 미디어를 통해 빠르고 손쉽게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다매체 환경으로 확장과,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넘어 불특정 다수에게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적 기능도 가능케하였다. 결국 마이크로 블로그는 웹과 모바일, 다양한 매체와 결합하며 진화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그 안에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콘텐츠와 사용자들의 이용 패턴과 어울려 다차원적 커뮤니케이션과 이동성을 가진 마이크로블로깅이라는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무엇보다 마이크로블로그가 일반 대중들뿐 아니라 언론사, 학계, 기업, 정부의 주목을 받게된 이유 중 하나는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메시지의 확산때문일 것이다. 실제로 2008년에 일어난 인도의 붐바이 폭탄테러와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비행기 사고, 지난해 중국 위구르 유혈사태와 인도 부정선거 사태등 기존의 언론이 접근하기 어려운 소식에 대해 마이크로블로그의 대표적인 서비스인 트위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그 상황을 중계했다(이정환, 2009). 이러한 현상이 나타남에 따라, 본 연구의 시작도 마이크로블로그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메시지가 급속히 확산되는 이유와 과정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되었다. 김관규(2009)는 최근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로 인해 뉴스 전파의 하위과정에 변화를 발생시킬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이동후(2009)는 정보를 처리하는 사회적 능력과 현실을 지각하고 구성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고 설명함으로 마이크로블로그라는 뉴미디어환경에서 일어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효과, 확산의 모습은 달라질 것이라는 본 연구의 가정을 지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1)마이크로블로그라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메시지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찾아보고 그 관계를 알아보는 탐색적 연구와 함께 (2)구체적으로 마이크로블로그를 통해 언급되는 특정 주제들에따라 확산 양상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기대효과 ==
본 연구는 (1) 복합적인 미디어를 이용한 (모바일, 이메일, 메신저, 블로그, 포털, 그리고 마이크로블로그 사이트에서 모두 메시지 입력 가능) 다중소통이 어떤 소통양식을 띄는가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미디어 콘버전스 환경 사회적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한 연구 방법적 측면에서의 학문적 가치를 갖는다.
또한, 이 연구는 (2) 뉴미디어 환경에서 확산의 모습을 설명함으로써 사회 구성원, 혹은 기업, 단체, 정부에서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정책의 단서를 제시해주는 (가령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일환으로 마이크로블로깅을 활용하는) 사회적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3) 확산의 모양 혹은 형태가 메시지의 특성이나 전달 매체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탐색해보는 최초의 연구라는 의의를 갖는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메시지가 확산되는 경로와 볼륨을 추적함으로써, 메시지의 특성이 확산의 성격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확산에 사용된 매체의 종류와 확산의 특성이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전개될 다감각적이고 동시다발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의 메시지 확산에 대한 모델을 제시해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 결과를 국제학회(ICA,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에 참여 및 논문을 투고하는 첫 단계로 11월 1일 ICA 학회의 논문 마감일 전에 제출하고 2010년 6월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이후 논문 통과를 위해 코멘트를 받아 수정한 후 Journal of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에 논문 투고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룬다.
== 연구요약 ==
본 연구는 마이크로블로그라는 뉴미디어 환경에서 메시지 확산에 대한 대주제 속에 (1)메시지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소, 관계에 관한 연구와 (2) 마이크로블로그에서 특정 주제에 관한 확산의 패턴과 특징에 관한 탐구라는 두 개의 소주제를 갖고 있다.
먼저 메시지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관계에 대한 연구는 뉴스 확산, 기술수용모델(Technical Acceptance Model)과 확산 이론(Diffusion theory), 사회 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봄으로써 확산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추출하여 메시지 확산 모델을 구성한다. 그 후에 확산 요인을 마이크로 블로그 사용자들에게 측정할 수 있도록 설문을 구성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메시지 확산 모델을 검증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또한 국내와 미국의 사용자들을 비교하여 메시지 확산이 문화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 본다.
다음으로 마이크로 블로그에서 특정 주제에 관한 확산의 패턴과 특징에 관한 탐구를 진행한다. 이 연구는 특정 이슈를 대표할 수 있는 주제어를 선정하여 그 이슈가 마이크로 블로그 안에서 확산되는 모습과 그 주제 혹은 주제어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먼저 미리 정해둔 기준에 따라 특정 이슈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이때 데이터는 트위터와 미투데이에서 제공하고 있는 오픈 API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얻어진 데이터를 시간에 따른 특정 주제로 이루어진 글의 빈도수로 나타내고 이것을 다시 Weibull distribution을 이용해 전파 형때에 따른 단어군으로 분류한다. 이 분류된 단어군의 특징, 혹은 단어군 사이의 차이점, 문화간 차이를 비교하여 주제에 따른 확산의 모습을 알아본다.
== 키워드 ==
메시지확산
메시지확산 모델
메시지확산 패턴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확산 이론 (Diffusion Theory)
마이크로블로그
Me2Day
Twitter
사회연결망
Weibull 분포
== Keywords ==
Message Diffusion
Message Diffusion Model
Message Diffusion Pattern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Diffusion Theory
Microblog
Me2Day
Twitter
Social network
Weibull Distribution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26
Processing time 0.026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