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ThreatsToInternalValidity

Difference between r1.1 and the current

@@ -1,10 +1,12 @@
#title Threats To Internal Validity

== Threats To Internal Validity ==
History
Maturation
Regression
Selection
Mortality
Diffusion of treatment
'''History''' :: 의도된 측정이 아닌, 실험이나 서베이 외의 사건, 사고 등이 첫 번째와 두 번째 측정사이에 나타난 경우, 그리고 이것이 두 번째 측정에 영향을 줄때를 말한다.
'''Maturation''' :: History가 외적인 영향력을 의미한다면, maturation은 실험 참가자의 내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실험이나 서베이가 수 개월 혹은 수 년이 지속되는 경우, 참가자는 트리트먼트나 측정과 상관 없이 변화할 수 있다.
'''Regression''' :: 참가자의 성향이 측정의 반복에 따라서 진짜 점수에 근접하는 성향을 말한다.
'''Selection''' :: 실험 혹은 서베이 참가 그룹을 선정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의미한다. Random assignment 방법은 이를 완화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Mortality''' :: 실험, 서베이 참가자를 잃는 것을 의미한다. 사망이 아니라, 서베이 혹은 실험 경과 중 참가자가 포기하거나, 그만 두는 경우 등을 말한다.
'''Diffusion of treatment''' or '''Testing''' :: 실험에 참가하여 테스트나 트리트먼트를 받은 것 자체가 실험이나 서베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Threats To Internal Validity

History
의도된 측정이 아닌, 실험이나 서베이 외의 사건, 사고 등이 첫 번째와 두 번째 측정사이에 나타난 경우, 그리고 이것이 두 번째 측정에 영향을 줄때를 말한다.
Maturation
History가 외적인 영향력을 의미한다면, maturation은 실험 참가자의 내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실험이나 서베이가 수 개월 혹은 수 년이 지속되는 경우, 참가자는 트리트먼트나 측정과 상관 없이 변화할 수 있다.
Regression
참가자의 성향이 측정의 반복에 따라서 진짜 점수에 근접하는 성향을 말한다.
Selection
실험 혹은 서베이 참가 그룹을 선정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오류를 의미한다. Random assignment 방법은 이를 완화하는 방법의 하나이다.
Mortality
실험, 서베이 참가자를 잃는 것을 의미한다. 사망이 아니라, 서베이 혹은 실험 경과 중 참가자가 포기하거나, 그만 두는 경우 등을 말한다.
Diffusion of treatment or Testing
실험에 참가하여 테스트나 트리트먼트를 받은 것 자체가 실험이나 서베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10-02 16:59:44
Processing time 0.0271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