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identialDebate2012 › BuidlingSocialMediaTrack › 방송법 › 김종률 › PoliticalWebProject/References › 동시수정
see also HelpForBeginnersKR
두 사람 이상이 한 페이지를 동시에 수정하는 경우 결국 남는 것은 둘 중 어느 하나의 최종 버젼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그 동안 추가(혹은 수정)한 글은 감쪽같이 사라진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전문 용어로 레이스 컨디션race condition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위키는 이럴 경우 자신이 수정한 것이 저장되지 않은 사람(피해자)에게 "경고"(모인모인 경우 Sorry로 시작하는...) 메시지를 보여준다.
해결 방법 ¶
놀란 마음을 진정하고 일단 브라우져의 "뒤로 돌아가기"(왼쪽으로 향한 화살표)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 "alt+왼쪽화살표"를 눌러서 자신이 편집한 화면이 나오도록 한다. 이제 화면에 보이는 글에서 자신이 추가했던 부분을 마우스로 긁은 다음 복사(copy -- ctrl+C 혹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선택)를 한다. 그런 다음 Save Change 버튼을 누르지 않고, 다시 화면 위에 대화풍선(아이콘 중 맨 좌측)을 클릭해서 새 편집화면이 뜨도록 한다. 여기에는 자신과 동시 수정을 했던 사람이 저장한, 현재 위키의 최종 버젼이 보일 것이다. 적절한 위치를 찾은 다음 붙이기(paste -- ctrl+P 혹은 마우스로 선택)를 해준 다음 저장을 한다.
만약 자신이 여러곳에 글을 추가했었다면 이 방법을 쓰지말고, 동시에 두 화면을 띄워놓고 왔다갔다 하면서 복사/붙이기를 시행하는 방법이 있다. 경고 메시지를 본 다음 위 방법과 같이 이전 페이지로 돌아온 다음, ctrl+N을 누르거나 브라우져의 "새창 열기"를 선택한다. (어떻게 해서든 해당 페이지의 수정 화면을 새로 불러오는 것이 목적이다) alt+TAB을 눌러가며 양쪽 창을 왔다갔다 할 수 있다. 자신이 수정한 내용이 남아있는 창에서 필요한 부분을 복사/붙이기를 통해 새로 불러온 창에 옮긴다.
마지막 저장은 물론 새로 불러온 창에서만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