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Project~트위터리트윗의마인드셋

트위터 리트윗 마인드셋



  • (이미나, 김옥현, 2011)
  • 한국언론학회, 55권 4호
  • keyword: 리트윗, 마인드셋, 태도 일치도, 여론환경인식


Abstract:
트위터의 리트윗 기능은 트위터 이용자를 메시지 수신자임과 동시에 메시지 (재)전송자로 역할하게 만 든다. 본 연구는 리트윗을 통한 메시지 재전송자의 역할에 주목해 이용자의 메시지 재전송자로서의 역할인식 조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고찰했다. 특히 심리학의 마인드셋접근에 근거해 리트윗 상황을 메시지 재전송 조건으로 파악하였으며 메시지의 수용조건과 구별되는 리트윗의 정보처리과정을 예상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 1에서는 리트윗의 메시지 재전송조건의 정보처리과정을 검증하였다. 실험에서는 메시지 재전송조건과 메시지 수용조건 등 두 가지 조건에서 동일 메시지를 읽도록 했으며 메시지 전달조건에서는 해당 메시지에 대한 리트윗 의도를 표시하게 하여 전달자 마인드셋 효과를 유도했고 수용자 조건에서는 메시지 단순 수용의 정보처리과정이 될 수 있도록 조작 처치했다. 분석결과, 전송 조건에서 메시지의 회상가능성이 수용자 조건에 비해 일괄적으로 높게 나타나 커뮤니케이터의 전송조건과 수용조건이 서로 다른 메시지 처리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관찰됐다.

이를 바탕으로 연구문제 2와 연구문제 3은 리트윗의 재전송 마인드셋에 따른 효과를 관찰하였다. 연구 문제 2에서는 리트윗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분석하였으며 메시지의 성격, 메시지의 내용과 개 인의 이슈에 대한 태도 일치도 등 두 가지를 고려했다. 분석결과, 공적이고 정치적 메시지가 그렇지 않은 메시지보다 리트윗될 가능성이 높았으며 개인의 이슈에 대한 태도와 일치할수록 대체로 해당 메시지를 리트윗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3에서는 리트윗과 여론환경인식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리트윗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져오는 정치사회적 효과를 탐색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일부 메시지에 한해서 여론환경인식은 개인의 태도와 메시지 내용과의 일치여부에 의해 설명될 수 있으며 또한 리트윗의도 역시 여론환경인식에 긍정적으로 기여함이 관찰됐다. 사후 분석을 통해 리트윗 의도의 매개변인효과가 관찰됐는데 개인의견과 메시지 의견 간의 일치도가 여론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리트윗 의도가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리트윗을 통한 메시지 재전송자의 역할에 주목해 이용자의 메시지 재전송자로서의 역할인식 조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효과를 고찰했다. 특히 심리학의 마인드셋 접근에 근거해 리트윗 상황을 메시지 재전송 조건으로 파악하였으며 메시지 수용조건과 구별되는 리트윗 정보처리과정을 예상하였다.

 연구문제1. 리트윗 메시지 재전송조건의 정보처리과정 검증
   ''리트윗은 단순 메시지 수용조건보다 더 높은 정보처리수준을 요구할 것이다'' - 지지
 연구문제2. 트위터의 리트윗 의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 두 요소 고려(메시지 성격, 내용과 개인의 간 태도 일치도)
   ''정지적일수록, 이슈에 대한 태도가 일치할수록 리트윗 의도가 높을 것이다'' - 지지
 연구문제3. 리트윗이 이슈에 대한 여론환경 파악에 미치는 효과는 무엇인가?
   ''개인 의견과 일치할수록, 리트윗 의도가 높을수록 이슈에 대한 긍정적 여론환경을 기대할 것이다'' - 지지

리트윗의 특징
- 비대칭성: 특유의 비대칭적 커뮤니케이션 구조
- 정치성: 리트윗 정보의 재전송은 사용자로 하여금 정치사회적 참여를 경험하게 하며 사회적 정보의 집단적 교류에 기여

커뮤니케이터의 마인드셋 효과_
- 인지적 조율 -> 커뮤니케이션 게임 -> 마인드셋
- 이 세 이론들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점은 커뮤니케이터가 주어진 커뮤니케이션 맥락과 조건에 따라 메시지를 이해하고 전달하는데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인지적 과정이 차별되게 나타나며 그 효과를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인지적 측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과 생각을 알고 싶어하는 지식추구적 욕구를 통해 상대방간 사회적 실재 형성
- 동기적 측면: 역할실행역할맡기라는 역할성취 과정
- 리트윗은 단순한 메시지 전송행위라기보다 주어진 커뮤니케이션 맥락에 따라 메시지를 이해하고 파악하며 메시지 전송여부를 결정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이해
- 메시지를 재전송하기 위해서는 먼저 메시지 수용단계를 거쳐야 한다(전송과정과 수용과정을 구분).

인기 리트윗 순위 사이트
- 코리안 트위터(koreantwitter.com), 트윗트렌드(www.twitrend.com)
- 인기 리트윗 분석 결과 1)사적 메시지, 2)공적 이슈에 대한 의견, 3)사실 전달, 4)정보 요청, 5)오락이나 흥미요소, 6)광고 및 홍보성 메시지로 분류할 수 있었다.

향후 연구 제안
- 기존의 개혁과 확산의 전파과정이 트위터에서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비교 검토하고 있지만(Milgram,1967; Rogers, 2003; Strang&Soule, 1998)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어떻게 이러한 과정에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은 여전히 보완될 필요가 있다.
- 이용과 충족과 같은 기존 이론을 활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겠으나 사람들이 왜 공적, 정치적 이슈에 대해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파하는 행위를 하는지, 어떤 동기화가 이뤄지는 것인지 등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메시지 성격
정치적 메시지
개인적 메시지
상업적/홍보 메시지

관련이론들

합의성착각 이론

인지조화 이론
커뮤니케이션게임 이론
마인드셋 이론

References


^ 곽해운, 이창현, 박호성, & 문수복. (2011).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인가? 언론정보연구, 48(1), 87-113. http://dbpia.co.kr/view/ar_view.asp?arid=1601543 : 대부분의 트위터 메시지가 정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 . . .

^ 심홍진, & 황유선. (2010).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microblogging service)와 사회자본(social capital) 한국언론학보, 54(5), 327-347. http://dbpia.co.kr/view/ar_view.asp?arid=1543670 : 공적인 정보의 공유와 정보 접근을 위해서 트위터를 사용한다고 하는 연구 결과 . . . . .



CategoryJournalArticle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25
Processing time 0.0139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