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s of Questions

  1. Descriptive. 연구문제가 현 사회상태 혹은 문제의 존재의 유무 등과 관련이 있을 때, 보통 Descriptive한 연구문제를 제기하게 된다. 가장 흔한 예가, (리서치회사에서 자주 하는) public opinion poll이다.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될 것이라고 예상하느냐는 질문은 바로 현 사회상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제기된 연구문제이고 답은 전화를 이용한 조사(poll) 방법으로 구하게 된다. 다른 예로는, 현재 우리 사회에서 우리당,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몇 % 정도씩 될까?하는 질문은 현재 우리 사회의 지지 정도 구도에 대한 질문이다.
  2. Relational. 연구문제가 두 가지 이상의 개념간의 관계(relations)와 관련되어서 만들어 질 때이다. 가령, 위의 예에서 열린우리당, 한나라당의 정당 지지도 자체에 한한 궁금증은 descriptive한 문제이겠지만, 남성과 여성의 두 당의 지지율에 대한 궁금증은 성(gender)라는 개념과 지지정당이라는 개념간의 관계에 대한 궁금증이므로 relational한 연구문제라고 하겠다.
  3. Causal. 관계는 관계되, 두 가지 이상의 개념간에 인과관계가 존재할까 하는 궁금증에서 나오는 연구문제이다. 막 개발된 약품이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을까라는 질문은 약품의 복용과 지능의 향상간에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있을까?하는 질문이다. PR회사에서 정치선전(political campaign)이 선거에 영향을 미쳤을까?라는 질문을 하는 것은 두 개념간의 인과관계 규명을 위한 연구문제이다.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55
Processing time 0.0024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