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AboutWiki

No older revisions available



Wiki란

WikiWikiWeb 이라고 불리우는 웹사이트들은 모두 협동정신을 기반으로 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을 구축한 사이트들을 말합니다. 이 사이트들이 추구하는 것은 사용자들의 정보에 대한 쉬운 접근과 자유로운 변경(에디팅)입니다. InterWiki라는 환경은 WikiWikiWeb 사이트들이 구축한 Wiki 사이트들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사이트 (wiki.commres.org) 또한 InterWiki 의 한 부분이라고 하겠습니다.

따라서 WikiWikiWeb은 인터넷이라는 공간이 어떻게 구현되는가에 대한 생각이 반영된 철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흔히들 처음 Wiki를 접하는 사람들은 Wiki가 웹 사이트를 만드는 Program 중의 하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WikiWikiWeb을 구현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는데, 바로 이 방법들이 흔히 WikiWikiWeb의 엔진 혹은 변종이라고 불리우는 프로그램들이라고 하겠습니다. Wiki 프로그램들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특히 PHP라는 언어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MoniWiki:MoniWiki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MoniWiki:MoniWikiMoinMoin:MoinMoin이라는 python이라는 언어로 만들어진 또 다른 위키엔진에게서 영향을 많은 받았습니다.

주) 다양한 기능을 보여주는 위키로는 아마도 MoinMoin:MoinMoin[http]Twiki일 것입니다.

다른 위키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누구나 처음 위키를 접하게 되면 어색할 수가 있습니다. WikiSandBox라는 페이지는 바로 이 어색함을 누그려뜨리기 위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누구나 이 페이지에 가서 페이지를 고치거나 변경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 하단에 있는 "고치기"를 누르면 이 사이트의 어느 페이지라도 편집(editing)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문자로 시작하는 단어들을 서로 붙여서 쓴 것은 WikiName(혹은 Camel Words)라고 하는데, 이 단어들은 다른 위키 페이지에 하이퍼 링크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WikiName으로 이루어져 있는 링크되어야 할 페이지가 아직 생성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그 WikiName 앞에 "?"표가 나옵니다. 이 물음표를 누르면 해당되는 위키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 나타나는 페이지 타이틀(이 페이지의 경우 = FrontPage 혹은 대문)은 그 타이틀을 포함한 모든 페이지들을 찾아 내는 페이지로 하이퍼링크 되어 있습니다.

WikiWikiWeb이 무엇인지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WhyWikiWorksWikiNature, 혹은 WikiWikiFaq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사이트들

아래는 위키를 사용하는데 유용한 도움말들입니다.

Help on participating in this site

Interesting starting points:
  • RecentChanges: 최근에 갱신된 페이지들을 종합적으로 보여 줍니다 (키보드 C을 눌러보세요).
  • HelpForBeginners: 초보자들을 위한 도움말 페이지입니다.
  • WikiSandBox: 자유롭게 시험해 볼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 FindPage: search or browse the database in various ways (키보드 S를 눌러보세요).
  • System info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08
Processing time 0.0118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