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Variables

Variables

Variables 는 조작화된 개념이다. 조작화는 ConceptualizationOperationalization을 의미하므로, 결국 Variables는 측정할 수 있는 (Operationalized) 개념을 의미한다. 변수의 가장 큰 특징은 변수는 Attributes(속성)를 가지며, 이 속성으로 인하여 변한다(Varies)는 것이다.

예를 들면, 성(gender, sex)는 두 가지의 attributes(속성)를 가지는데, 남성여성이다. 이 속성으로 인해서 성이란 변수남성과 여성 두 가지로 변한다(It varies). 고등학생의 학년이 변수라고 한다면, 1학년, 2학년, 3학년의 세가지 attributes(속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변하지 않는 것 (속성의 집합)이 없는 것은 변수가 아니다. 예를 들면, "서울 가 1234"라는 자동차의 번호판은 오직 하나밖에 없으므로 변수가 아니다. "801231-1194234"라는 주민등록 번호 또한 변수가 아니다. 이유는 오직 하나 밖에 없는 대한민국 주민임을 나타내는 번호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주민등록번호는 13자리 수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변수라고 하겠다. 이 경우 변수의 속성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속성이 수치 혹은 가치로 나타날 경우도 많다. 신발의 크기는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mm 단위로 나타내므로 0xx-3xxmm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정확한 범주(혹은 범위)는 조사대상이 되는 사람들의 신발크기에 따라서 달라진다. 국어시험점수라는 변수는 보통 0점에서 100점이라는 속성을 가지는데, 이 경우의 속성은 수치 혹은 가치를 포함하고 있다.

다른 곳에서 이야기 되겠지만, 가치 혹은 수치의 속성을 가지는 변수는 ordinal, interval, 그리고 ratio variable라고 하고, 종류의 속성(예, 남성:여성)을 가지는 변수는 nominal variable이라고 한다 (참조: Level of Variables).

요약과 나열:

종류의 속성을 가지는 변수들은 대개 Table의 형식을 빌어서 요약된다 (표 참조). 아래의 표에서 변수, Gender는 남성(male)과 여성(female)이라는 attributes를 가지며, 총 남성수는 45명 총 여성수는 50명, 총인원은 95명이다.

Gender남성(male)여성(female)
Frequency 45 50

종류와 속성을 가지는 변수의 데이터 수집과 나열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한다. 여기서 0은 남성을, 1은 여성을 가르킨다. 많은 학생들이 이 방법에 수치 혹은 가치가 포함되어 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에서 0과 1이라는 숫자는 가치와 무관한 분별을 위한 번호이다.

IDGender
......
21 1
22 1
23 0
24 1
25 0
......

수치의 속성을 가지는 변수들은 대개 그 변수를 대표하는 하나의 가치값으로 환원되어 요약된다. 아래의 테이블에서 변수 수학점수는 평균과 표준편차의 대표값을 갖는다. 평균과 표준편차 등에 관해서는 나중에 다룬다.

수학점수 수치(value)
평균 75.8
표준편차 6.97

수치의 속성을 가지는 변수의 데이터 나열은 아래와 같이 한다.

IDmathe score
......
21 76
22 90
23 86
24 90
25 58
... ...

Types of Variables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3-10-04 10:07:07
Processing time 0.0063 se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