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Page Attributes

Attributes . . . 는 변인이 가질 수 있는 특성을 의미한다. 가령, 젠더(성, gender)라는 변인은 남성과 여성이라는 특성을 갖는다. 아주대학교의 학부생의 학년이라는 변인은 1/2/3/4학년의 변인을 갖는다. 위의 변인이 갖는 특징은 종류로 구분된다는 점이다. 즉, 변인의 구성이 종류를 나열함으로써 완성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종류변인 (Nominal variable) 이라고 한다. NominalVariable 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Mutual-exclusivity 와 Exhaustiveness 에 주의해야 한다.

때로는 이 특성이 숫자로 구성되는 경우도 있다. 수학성적이라는 변인은 0-100점이라는 점수가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경우를 극단적으로 해석하자면 101개의 변인으로 구성된 종류변인이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변인은 우리에게 그 이상의 의미를 준다.즉, 101개의 종류뿐만이 아니라, 그 종류에 순서(order)를 부과하기 때문이다. 즉, 80점은 90점보다 작다. 또한 각 점수 간의 순서는 같은 (동일한) 즉, 등가의 가치를 갖는다. 즉, interval 이 일정한 간격을 갖는다. 따라서 이와 같은 변인을 숫자변인 (interval variable) 이라고 한다.

보다 자세한 것은:
Variables, Level Of Variables 을 참조하라.
또한 변인의 역할에 따른 분류인 Variable Identification 또한 참조할 것.




Valid XHTML 1.0! Valid CSS! powered by MoniWiki
last modified 2012-05-08 14:46:09
Processing time 0.0070 sec